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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수업] 2019.05.22 컴퓨터의 역사 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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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1 컴퓨터의 발전 과정

  • 파스칼의 계산기 : +, -
  • 라이프니쯔의 계산기 : +, -, x, ÷
  • 배비지의 차분기관/해석기관
    • 영국의 수학자, 1822년 다항함수를 계산할 수 있는 기계식 계산기
    • 고안만. 실제 제작x
  • 천공카드 : 종이카드에 구멍을 뚫어 자료를 처리 = 0, 1의 원리. (빛이 들어오냐 안 들어오냐)
  • 튜링기계 : 컴퓨터의 실행, 저장에 관한 추상적 모델. (AI, 컴퓨터의 시초)
    •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 : 2차 세계대전 암호기계(콜로서스. 독일의 암호 애니그마 해석) 개발자.
  • ABC : 전자식 계산기
  • 마크원 : 기계식 계산기
  • 에니악 : 1946년, 전자식 계산기. 소프트/하드웨어 따로따로.
  • 에드삭 : 프로그램 내장방식을 최초로 적용
  • 에드박 : 프로그램 내장방식을 채택.
  • 현재의 컴퓨터
    • 프로세서&메모리 : 마이크로프로세서
    • 크기↓ 성능↑
    • 인터넷, 월드 와이드 웹(www), 무선통신 기술 발달 (초연결, 사물인터넷 IOT)

1.2 컴퓨터의 세대별 분류

    기억소자 프로그래밍 언어 / 기타
제 1세대 1951~1958 진공관 기계어
제 2세대 1959~1963 트랜지스터 고급언어
제 3세대 1964~1970 집적회로 다중 프로그래밍/ 시분할 시스템
제 4세대 1971~현재 고밀도 집적회로 알테어, 매킨토시, 리자, IBM 등
제 5세대     인공지능을 갖춘 컴퓨터
  • 알테어 :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

1.3 컴퓨터의 종류

  • 슈퍼컴퓨터 : 과학기술 / 군사용
  • 대형 컴퓨터 : 동시에 다수의 사용자. 병원같은 곳
  • 미니컴퓨터 : 개인 컴퓨터 보다는 빠른 중형 컴퓨터 (2000년대 이후 워크 스테이션과 차이x)
  • 워크스테이션 : 과학 연구 분야용. 홈페이지 서버 운영. (내가 움직이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는 반경)
  • 개인용 컴퓨터
  • 휴대용 컴퓨터 : 휴대폰 등
  • 애플 생태계 : 아이폰, 아이패드, 아이워크 (i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)

 

 

2.1 하드웨어

  • 컴퓨터와 관련된 물리적 장치 (모니터, 키보드, 스캐너, 마이크, 스피커, 프린터 등)
  • 입력 / 출력 / 처리 / 저장 기능
  • CPU : 중앙처리장치
    • 제어장치 : 중앙처리장치-기억장치 간 명령 수행
    • 연산장치 : 연산식
  • 주기억장치 : ROM, RAM
  • 보조기억장치 : 외장하드, USB, 하드디스크, 클라우드 등
  • SAVE = RAM에 있는 것을 보조기억장치에 전송
  • LOAD = 보조기억장치의 자료를 꺼내옴

2.2 소프트웨어 S/W

  • 시스템 S/W : 컴퓨터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프로그램 (ex. Windows, 리눅스 등)
  • 응용 S/W : 특정 업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. Application. App

 

 

3.1 과학기술 분야

  • 클라우딩 컴퓨터
    • 사용자가 자료와 소프트웨어를 중앙시스템(대형컴퓨터)에 저장 → 원격으로 필요할 때 인터넷으로 끌어와서 사용.
    • 연산시간 / 메모리 / 보조기억장치 용량 등 할당可
    • 모바일화 / 개인화 / 개방화
  • 항공우주
    • 발사체를 정교하게 제어하기 위해 컴퓨터 이용
    • 지구관측 / 과학기상 등
  • 이동통신
  • 지능로봇
    • 통신, 컴퓨팅 기술을 넣어 사람이 불가능한 일을 로봇을 통해 진행.
  • 스마트 가전 / 디스플레이
    • 스마트 가전, 플렉서블 디스플레이

3.2 산업분야

  • 공정관리 
    • 스마트팜 / 공장기계 제어(아디다스, 아마존 등)

3.3 의료분야

  • ex) 햅틱 기술 : 원격수술

3.4 금융 분야

  • 입출금 업무, 여신 업무, 전자상거래, 상품 정보 검색 등
  • ex) 핀테크

3.5 교육분야

  • 인터넷 강의, 강의자료를 게시판에 올려.
  • 해외 유명 대학에서 유명 강좌를 듣고 학위를 딸 수도 있음.

3.6 국방분야

  • 최초의 컴퓨터 등 발전은 거진 전쟁 중에 발생
  • 무기의 성능 분석, 제어
  • 전쟁 상황 시뮬레이션, 탄도 조절 등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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